소설의 성격을 규명함에 있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80년 5월의 광주체험이다. 한 시대 문학의 전부를 반드시 정치, 사회적 상황과의 대응관계 속에서 규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설이 한 시대의 삶을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그 양식적 특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80년대의 소설
5월광주항쟁 소설집 『일어서는 땅』에 수록된 「십오방 이야기」는 「친구는 멀리 갔어도」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주인공인 원태가 강제징집되기 전,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을 당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비속어와 은어의 사용으로 교도소에서의 삶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는 이 소설은 특이하게도
소설인 것이다. 작품『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도 그러한 최윤의 소설 특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이 작품은 서정적 제목과는 어울리지 않는 시대적인 비극, 즉 80년 5월광주민주 항쟁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최윤은 그 시절의 ‘우리’를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본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19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
소설화 경향
90년대 문학의 주조를 이루는 허무주의는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에 근거한다. 자유 민주주의의 합리적 발전을 통한 욕망과 이성의 조화를 후기 자본주의 사회가 해결할 수 없다는 한계를 명백하게 이해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더불어 80년대 또 하나의 대안으로 존재했던 사회주의
소설 「날개」를 각색해 희곡작품 창작.
->문학과 신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간과 신, 혹은 삶과 종교 사이의 역학을 형상화하는 특유의 문학세계 만듦.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로마에서 저격 당하는 사건을 통해 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피상적 고민이 <신의 폭력>과 <신을 향한 인간의 폭력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일본제국주의의 최후의 발악이 거셀 무렵에 남방군의 종군작가의 차원이 아니라 그의 모든 삶의 기득권과 기반을 박차버리고 조선의용군과 독립동맹이 있던 연안행을 결행하려고 많은 준비를 거쳐서 1945년에 5월9일 평양을 출발항 중국으로 떠났던 것이다. 그것은 그의 말대로 생명을 건 비장한 탈출
소설집 ‘남도 사람’ 중 한 편이다. ‘서편제’는 그중 가장 먼저 집필된 소설이다. 소리에 담긴 한이 예술로서 승화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소설이 원작인 서편제는 임권택 감독에 의해 영화로 새롭게 태어난다. 한국에서 최초로 1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서편제 신드롬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